9. 코드
코드
•
자료의 분류, 조합, 집계, 추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
•
정보를 신속, 정확,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다.
•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작성된다.
•
정보 처리의 효율과 처리된 정보의 가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코드의 주요 기능
•
식별 기능
•
분류 기능
•
배열 기능
•
표준화 기능
•
간소화 기능
코드의 종류
1.
순차 코드 (Sequence Code)
•
자료의 발생 순서, 크기 순서 등 일정 기준에 따라서 최초의 자료부터 차례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
순서 코드 또는 일련번호 코드라고도 함
•
ex) 1, 2, 3, 4 …
2.
블록 코드 (Block Code)
•
코드화 대상 항목 중에서 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하고, 각 블록 내에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
구분 코드라고도 함
•
ex) 1001 ~ 1100 : 총무부, 1101 ~ 1200 : 영업부
3.
10진 코드 (Decimal Code)
•
코드화 대상 항목을 0~9까지 10진 분할하고, 다시 그 각각에 대하여 10진 분할하는 방법을 필요만큼 반복하는 방법
•
도서 분류식 코드라고도 함
•
ex) 1000: 공항, 1100: 소프트웨어 공학, 1110: 소프트웨어 설계
4.
그룹 분류 코드 (Group Classification Code)
•
코드화 대상 항목을 일정 기준에 따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등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 안에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
ex) 1-01-001 : 본사-총무부-인사계, 2-01-001 : 지사-총무부-인사계
5.
연상 코드 (Mnemonic Code)
•
코드화 대상 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있는 숫자나 문자, 기호를 이용하여 코드를 부여하는 방법
•
ex) TV-40 : 40인치 TV, L-15-220 : 15W 220V의 램프
6.
표의 숫자 코드 (Significant Digit Code)
•
코드화 대상 항목의 성질, 즉 길이, 넓이, 부피, 지름, 높이 등의 물리적 수치를 그대로 코드에 적용시키는 방법
•
유효 숫자 코드라고도 함
•
ex) 120-720-1500 : 두께X폭X길이가 120X720X1500인 강판
7.
합성 코드 (Combined Code)
•
필요한 기능을 하나의 코드로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2개 이상의 코드를 조합하여 만드는 방법
•
ex) 연상 코드 + 순차 코드
•
ex) KE-711 : 대한항공 711기
10.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
모듈 간의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
문제 및 배경, 실제 적용된 사례, 재사용이 가능한 샘플 코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개발 과정 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새로 해결책을 구상하는 것보다 문제에 해당하는 디자인 패턴을 참고하여 적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GOF의 디자인 패턴은 생성패턴, 구조패턴, 행위패턴 으로 구분된다.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 : 추빌팩프싱
•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하는 패턴
1.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함
•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묶어 한번에 교체하는 것이 가능함
2.
빌더 (Builder)
•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함
•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고 있어, 동일한 객체 생성에서도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3.
팩토리 메서드 (Factory Method)
•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된 패턴
•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함
•
가상 생성자(Virtual Constructor) 패턴 이라고도 함
4.
프로토타입 (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
일반적인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며, 비용이 큰 경우 주로 이용함
5.
싱글톤 (Singleton)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음
•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가 하나뿐 임을 보장하며,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음
구조 패턴 (Structual Pattern) : 어브컴데퍼플프
•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
1.
어댑터 (Adapter)
•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없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
기존의 클래스를 이용하고 싶지만, 인터페이스가 일치하지 않을 때 이용함
2.
브리지 (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
기능과 구현을 2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함
3.
컴포지트 (Composite)
•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객체들을 트리구조로 구성하여 디렉토리 안에 디렉토리가 있듯이 복합 객체 안에 복합 객체가 포함되는 구조를 구현할 수 있음
4.
데코레이터 (Decorator)
•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들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
임의의 객체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구현함
5.
퍼싸드 (Facade)
•
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에 인터페이스를 구성함으로써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
서브 클래스들 사이의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Wrapper 객체가 필요함
6.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마다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가능한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패턴
•
다수의 유사 객체를 생성하거나 조작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7.
프록시 (Proxy)
•
접근 어려운 객체와 여기에 연결하려는 객체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패턴
•
네트워크 연결, 메모리의 대용량 객체로의 접근 등에 주로 이용함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
•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
1.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의 패턴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각 개체들이 고리(Chain)로 묶여 있어 요청이 해결될 때까지 고리를 따라 책임이 넘어감
2.
커맨드 (Command)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
•
요청에 사용되는 각종 명령어들을 추상 클래스와 구체 클래스로 분리하여 단순화함
3.
인터프리터 (Interpreter)
•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
SQL이나 통신 프로토콜과 같은 것을 개발할 때 사용함
4.
반복자 (Iterator)
•
자료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
내부 표현 방법의 노출 업이 순차적인 접근이 가능함
5.
중재자 (Mediator)
•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Interface)를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
객체 사이의 의존성을 줄여 결합도를 감소시킬 수 있음
6.
메멘토 (Memento)
•
특정 시점에서의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함으로써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피턴
7.
옵저버 (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
일대다의 의존성을 정의함
•
주로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를 생성, 발행(Publish)하고, 이를 수신(Subscribe)해야 할 때 이용함
8.
상태 (State)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고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처리함
9.
전략 (Strategy)
•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원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영향 없이 알고리즘 변경이 가능함
10.
템플릿 메서드 (Template Method)
•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의 패턴
•
유사한 서브 클래스를 묶어 공통된 내용을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함으로써 코드의 양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해줌
11.
방문자 (Visitor)
•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Visit)하여 수행함
11. 개발 지원 도구
빌드 도구
•
빌드
◦
소스 코드 파일들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제품 소프트웨어로 변환하는 과정 또는 결과물
◦
빌도 도구는 전처리(Preprocessing), 컴파일(Compile)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
전처리(Preprocessing) : 컴파일에 앞서 코드에 삽입된 주석을 제거하거나 매크로들을 처리하는 과정
•
빌드 도구
◦
Ant
▪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개발
▪
자바 프로젝트의 공식적인 빌드 도구
▪
정해진 규칙이나 표준이 없음
◦
Maven
▪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Ant의 대안으로 개발
▪
의존성을 설정하여 라이브러리를 관리함
▪
규칙이나 표준이 존재하여 예외 사항만 기록
◦
Gradle
▪
한스도커가 Ant와 Maven을 보완하여 개발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공식 빌드 도구
▪
그루비(Groovy) 기반의 빌드 스크립트를 사용함
12. 서버 개발
서버 개발
•
웹 애플리케이션의 로직을 구현할 서버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에 탑재하는 것
•
서버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Java, JS, Python, PHP, Ruby 등이 있다.
•
각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해당 언어로 서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레임워크가 있다.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
•
서버 프로그램 개발 시 다양한 네트워크 설정, 요청 및 응답 처리, 아키텍처 모델 구현 등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의 대부분은 MVC 패턴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
종류
서버 개발 과정
•
서버 개발 과정은 DTO/VO, SQL, DAO, Service, Controller를 각각 구현하는 과정이다.
◦
DTO (Data Transfer Object)
▪
데이터의 교환을 위해 생성되는 객체
◦
VO (Value Object)
▪
DTO와 동일하지만 읽기만 가능한 객체
▪
변경이 불가능
◦
DAO (Data Access Object)
▪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조회, 생성, 수정, 삭제 작업을 수행하는 객체
•
구현 순서는 개발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13. 보안 및 API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을 최소화하여 보안 위협으로부터 완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일련의 보안 활동
•
데이터의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가용성(Availability) 등의 보안 요소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정부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가이드를 참고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점검해야할 보안 항목들을 점검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점검 활동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응용 프로그램 개발 시,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 등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규칙 등을 정의해 놓은 인터페이스
•
라이브러리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하다
•
API 종류
◦
Windows API
◦
단일 유닉스 규격 (SUS)
◦
Java API
◦
웹 API
14. 배치 프로그램
배치 프로그램 (Batch Program)
•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 없이 여러 작업들을 미리 정해진 일련의 순서에 따라 일괄적으로 처리하도록 만든 프로그램
•
필수 요소
배치 스케쥴러 (Batch Scheduler)
•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작업이 설정된 주기에 맞춰 자동으로 수행되도록 지원해주는 도구
•
특정 업무를 원하는 시간에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특성 때문에 잡 스케쥴러(Job Scheduler)라고도 불린다.
•
종류
◦
스프링 배치(Spring Batch)
▪
Spring Source사와 Accentrue 사가 2007년 공동 개발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
로그 관리, 추적, 트랜잭션 관리, 작업 처리 통계, 작업 재시작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
◦
Quartz
▪
스프링 프레임워크로 개발되는 응용 프로그램들의 일괄 처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
수행할 작업과 수행 시간을 관리하는 요소들을 분리하여 일괄 처리 작업에 유연성을 제공함
◦
Cron
▪
리눅스의 스케쥴러 도구
▪
crontab 명령어를 통해 작업을 예약할 수 있음
15. 패키지 소프트웨어
패키지 소프트웨어 (Package Software)
•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기능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기업에서는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기업환경에 적합하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한다.
•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식을 패키지 개발 방식이라고 한다.
•
기능 요구사항을 70% 이상 충족시키는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있을 때만 사용하느 것이 적합하다.
•
업무 특성에 맞게 전용으로 개발되는 소프트웨어와 비교하여 안정성, 라이센스, 생산성 등에서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