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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요구사항 확인

생성일
2023/04/16 05:58
태그
요구사항 확인

1-1. 요구사항 확인

12. UML -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정적 모델링 → 구조적 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 → 행위 다이어그램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그램

클객컴배복패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객체 다이어그램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함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됨.

컴포턴트 다이어그램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함.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 Diagram)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함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함

패키지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함

행위(Behavio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유시커상활상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함
사용자(Actor)와 사용 사례(Use Case)로 구성됨.

시퀀스 다이어그램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함

상태 다이어그램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함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됨.

활동 다이어그램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함

타이밍 다이어그램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함

스테레오 타입 (Streotype)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하는 것
길러멧(Guilemet)이라고 부르는 겹화살괄호(<<>>) 사이에 표현할 형태를 기술한다.
<<include>>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포함 관계에 있는 경우
<<extend>>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확장 관계에 있는 경우
<<interface>> :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경우
<<exception>> : 예외를 정의하는 경우
<<constructor>> : 생성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13.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기능 모델링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함께 정리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
개발될 시스템의 전반적인 형태를 기능에 초점을 맞춰 표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 것
외부 요소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다.

14.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활동 (Activity)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하나의 유스케이스 안에서 혹은 유스케이스 사이에 발생하는 복잡한 처리의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자료흐름도와 유사

15. 클래스 다이어그램

정적 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한 것
시스템에 의해 처리되거나 생성될 객체들 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구조적인 관점(View)에서 표현한다.
정적 모델링은 객체(Object)들을 클래스(Class)로 추상화하여 표현한다.
UML을 이용한 정적 모델링의 대표적인 것이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자신을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구조적 다이어그램

연관 클래스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두 클래스의 연관 관계를 나타내는 선의 가운데로부터 점선을 연관 클래스로 이어 표시한다.
연관 클래스의 이름은 연관 관계의 이름을 이용해 지정한다.

26. 시퀀스 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
시스템 내부 구성요소들 간에 이루어지는 동작이라는 관점(View)에서 표현한다.
시스템이 실행될 때 구성요소들 간의 메시지 호출, 즉 오퍼레이션을 통한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 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작용을 표현한다.

17.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가 표현됐는지 점검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18. 상태 다이어그램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객체의 상태란 객체가 갖는 속성 값의 변화를 의미한다.
특정 객체가 어떤 이벤트에 의해 상태변화 과정이 진행되는지 확인하는데 사용된다.
시스템에서 상태변화 이벤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객체만을 대상으로 그린다.

19. 패키지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 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한 것
패키지는 또다른 패키지의 요소가 될 수 있다.
대규모 시스템에서 주요 요소 간의 종속성을 파악하는데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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