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 (Scrum)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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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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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스크럼 팀
제품 책임자 (PO, Product Ow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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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는 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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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스크럼 마스터 (SM, Scrum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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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수행함
개발팀 (DT, Development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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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함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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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
스프린트 (S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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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주 ~ 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한다.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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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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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m-down Chart)에 표시함
스프린트 검토 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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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팅하는 회의
스프린트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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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