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네트워크 관련 장비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NIC, Network Interface Card)
•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
정보 전송 시, 정보가 케이블을 통해 전송될 수 있도록 정보 형태를 변경한다.
•
이더넷 카드(LAN 카드) 혹은 네트워크 어댑터라고도 한다.
허브 (Hub)
•
한 사무실이나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로, 각각의 회선을 통합하여 관리한다.
•
허브는 신호 증폭 기능을 하는 리피터의 역할을 포함한다.
•
허브 종류
◦
더미 허브
▪
네트워크에 흐르는 모든 데이터를 단순히 열걸하는 기능만 제공
◦
스위칭 허브
▪
네트워크상에 흐르는 데이터의 유무 및 흐름을 제어하여 각각의 노드가 허브의 최대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는 지능형 허브
리피터 (Repeater)
•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쇠하는 디지털 신호의 장거리 전송을 위해 수신한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어 전송하는 장치
•
OSI 참조 모델의 물리 계층에서 동작하는 장비
•
전송 거리의 연장 또는 배선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브리지 (Bridge)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장치
•
네트워크의 수많은 단말기들에 의해 발생되는 트래픽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다.
•
네트워크를 분석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
브리지를 이용한 서브넷(Subnet) 구성 시, 전송 가능한 회선 수는 브리지가 n개 일 때 n(n-1)/2 개 이다.
스위치 (Switch)
•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
•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처리하므로 전송 속도가 빠르다.
•
포트마다 서로 다른 전송 속도를 지원하게 제어할 수 있다.
•
수십에서 수백 개의 포트를 제공한다.
•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에서 사용된다.
라우터 (Router)
•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의 연결 기능에 데이터 전송의 최적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 추가된 장치
•
서로 다른 LAN 또는 LAN과 WAN을 연결하는 기능도 한다.
•
OSI 참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장비이다.
•
3계층, 즉 네트워크 계층까지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 간의 연결을 위해 프로토콜 변환 기능을 수행한다.
게이트웨이 (Gateway)
•
OSI 전 계층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출입구 역할을 한다.
•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 간을 연결하여 데이터 형식 변환, 주소 변환, 프로토콜 변환 등을 수행한다.
16. TCP/IP
프로토콜 (Protocol)
•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할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
•
기본 요소
◦
구문 (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함
◦
의미 (Semantics)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함
◦
시간 (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의 순서 제어 등을 규정함.
•
프로토콜의 기능
◦
단편화와 재결합, 캡슐화, 흐름제어, 오류제어, 동기화, 순서제어, 주소지정, 다중화, 경로제어, 전송 서비스 등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
•
TCP
◦
OSI 7계층의 전송 계층에 해당
◦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
◦
패킷의 다중화, 순서제어, 요류제어, 흐름제어 기능 제공
•
IP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
데이터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
◦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선택 기능 제공
•
연결형 통신
◦
송수신 측 간을 논리적으로 연결한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가상 회선 방식이 대표적
◦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보장되지만, 연결 설정 지연이 일어나며, 회선 이용률이 낮아질 수 있다.
•
비연결형 통신
◦
송수신 측 간에 논리적 연결 없이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데이터그램 방식이 대표적
TCP/IP의 구조
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
FTP (File Transfer Protocol)
◦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에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
•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자 우편을 교환하는 서비스
•
TELNET
◦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자신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등 시스템 관리 작업을 할 수 있는 가상의 터미널 기능을 수행함.
•
SNMP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TCP/IP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로, 라우터나 허브 등 네트워크 기기의 네트워크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데 사용되는 표준 통신 규약
•
DNS (Domain Name System)
◦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매핑하는 시스템
•
HTTP
◦
월드와이드웹(WWW)에서 HTML 문서를 송수신 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양방향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
◦
가상 회선 연결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
◦
스트림 위주의 전달(패킷 단위)을 함
◦
신뢰성 있는 경로를 확립하고 메시지 전송을 감독함
◦
순서제어, 오류제어, 흐름제어 기능을 함
◦
패킷의 분실, 손상, 지연이나 순서가 틀린 것 등이 발생할 때, 투명성이 보장되는 통신을 제공함
◦
TCP 프로토콜의 헤더는 기본적으로 20Byte에서 60Byte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선택적으로 40Byte를 더 추가할 수 있으므로, 최대 100Byte 까지 크기를 확장할 수 있음
•
UDP (User Datagram Protocol)
◦
데이터 전송 전에 연결을 설정하지 않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함
◦
TCP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헤더 구조를 가지므로, 오버헤드가 적고,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 속도가 빠름.
◦
고속의 안정성 있는 전송 매체를 사용하여 빠른 속도를 필요료 하는 경우, 동시에 여러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전달할 경우, 정기적으로 반복해서 전송할 경우에 사용함
◦
실시간 전송에 유리하며, 신뢰성보다는 속도가 중요시되는 네트워크에서 사용됨
◦
UDP 헤더에는 Source Port Number, Destination Port Number, Length, Checksum 등이 포함됨
•
RTCP (Real-Time Control Protocol)
◦
RTP (Real-Time Transport Protocol) 패킷의 전송 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
◦
세션 (Session)에 참여한 각 참여자들에게 주기적으로 제어 정보를 전송함
◦
하위 프로토콜은 데이터 패킷과 제어 패킷의 다중화(Multiplexing)를 제공함
◦
데이터 전송을 모니터링하고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기능만을 제공함
◦
RTCP 패킷은 항상 32비트의 경계로 끝남
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
IP (Internet Protocol)
◦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를 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을 함
◦
비연결형인 데이터그램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음
•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 등을 위한 제어 메시지를 관리하는 역할을 함.
◦
헤더는 8바이트로 구성됨
•
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호스트나 라우터 사이에서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를 위해 사용됨
•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호스트의 IP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 주소(Mac Address)로 바꿈
•
RARP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ARP와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기능을 함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17.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
정보 통신을 기반으로 실세계(Physical World)와 가상 세계(VIrtual World)의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 기술
•
M2M (Machine to Machinte, 사물 통신)
◦
무선 통신을 이용한 기게와 기계 사이의 통신
◦
변압기 원격 감시, 전기, 가스 등의 원격 검침, 무선 신용 카드 조회기, 무선 보안 단말기, 버스 운행 시스템, 위치 추적 시스템, 시설물 관리 등을 무선으로 통합하여 상호 작용하는 통신
•
모바일 컴퓨팅
◦
휴대용 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로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
•
클라우드 컴퓨팅
◦
각종 컴퓨터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화된 환경
•
그리드 컴퓨팅 (Grid Computing)
◦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초고속 인터넷망으로 연결하여 공유함으로써 하나의 고성능 컴퓨터처럼 활용하는 기술
•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MCC)
◦
소비자와 소비자 파트너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기기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성하는 여러가지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ICT 기술
•
인터클라우드 컴퓨팅 (Inter-Cloud Computing)
◦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컴퓨팅 자원의 동적 할당이 가능하도록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자원을 연결하는 기술
•
메시 네트워크 (Mesh Network)
◦
차세대 이동 통신, 홈네트워킹, 공공 안전 등 특수 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
◦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 되어 있음
•
와이선 (Wi-SUN)
◦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장거리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하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저전력 장거리(LPWA, Low-Power Wide Area) 통신 기술
•
NDN (Named Data Networking)
◦
콘텐츠 자체의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패킷의 헤더에 내장되어 있는 주소 정보를 이용하여 연결되던 기존의 IP 망을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아키텍처로 떠오르고 있음
•
NGN (Next Generation Network, 차세대 통신망)
◦
ITU-T에서 개발하고 있는 유선망 기반의 차세대 통신망
◦
유선망뿐만 아니라 이동 사용자를 목표로 하며, 이동 통신에서 제공하는 완전한 이동성(Full Mobility) 제공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음
•
SDN (Softward Defined Networking,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하여 여러 사용자가 각각의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킹을 가상화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 통신)
◦
고주파(HF)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RFID 기술의 일종
•
UWB (Ultra WidBand, 초광대역)
◦
짧은 거리에서 많은 디지털 데이터를 낮은 전력으로 전송하기 위한 무선 기술로 무선 디지털 펄스라고도 함.
◦
0.5m/W 정도의 저전력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1km의 거리까지 전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땅속이나 벽면 뒤로도 전송이 가능함
•
피코넷 (PICONET)
◦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 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
•
WBAN (Wireless Body Area Network)
◦
웨어러블(Wearable) 또는 몸에 심는 (Implant)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영역 네트워킹 기술
•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 정보, 시스템)
◦
지리적인 자료를 수집, 저장, 분석, 출력할 수 있는 컴퓨터 응용 시스템
◦
위성을 이용해 모든 사물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줌
•
USN (Ubiquitious Sensor Network)
◦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
◦
필요한 모든 것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이를 통하여 사물의 인식 정보는 물론 주변의 환경 정보까지 탐지하여 이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를 관리함
•
SON (Self Organizing Network, 자동 구성 네트워크)
◦
주변 상황에 맞추어 스스로 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
SON의 목적은 통신망 커버리지 및 전송 용량 확장의 경제성 문제를 해결하고, 망의 운영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임.
•
애드 혹 네트워크 (Ad-hoc Network)
◦
재난 환경과 같이 별도의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Mobile Host)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
◦
망을 구성한 후, 단기간 사용되는 경우나 유선망을 구성하기 어령누 경우에 적합함
•
네트워크 슬라이싱 (Network Slicing)
◦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Infrastructrue)를 독립된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하여 각각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술
◦
3GPP를 포함한 여러 글로벌 이동 통신 표준과 단체가 선정한 5G(IMT-2020)의 핵심 기술 중 하나
•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BLE, Bluetooth Low Energy)
◦
일반 블루투스와 동일한 2.4 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만,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절전 모드를 유지하는 기술
•
지능형 초연결망
◦
스마트 시티, 스마트 스테이션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시행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사업
•
파장 분할 다중화 (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 기술의 하나로, 파장이 서로 다른 복수의 신호를 보냄으로써 여러 대의 단말기와 통신 회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파장이 다른 광선끼리는 서로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 성질을 이용한 기술
•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SDDC)
◦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 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관리 및 제어되는 데이터 센터
◦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관리 등을 모두 소프트웨어로 정의함
◦
다양한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이 사용됨
•
개방형 링크드 데이터 (LOD, Linked Open Data)
◦
Linked Data와 Open Data의 함성어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상에 공개된 연계 데이터를 의미함
◦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개별 URI(인터넷 식별자)로 식별하고,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함으로써 상호 연결된 웹을 지향하는 모형
18. 네트워크 구축
네트워크 (Network)
•
2대 이상의 컴퓨터를 전화선이나 케이블 등으로 연결하여 자원을 공유하는 것
•
다른 컴퓨터의 데이터, 프로그램, 주변 장치, 인터넷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한다.
•
네트워크 설치 구조는 장치들의 물리적 위치에 따라서 성형, 링형, 버스형, 계층형, 망형 으로 나뉘어진다.
•
네트워크는 사이트들이 분포되어 있는 지리적 범위에 따라 LAN과 WAN으로 분류된다.
성형 (Star, 중앙 집중형)
링형 (Ring, 루프형)
버스형(Bus)
계층형 (Tree, 분산형)
망형 (Mesh)
네트워크의 분류
•
근거리 통신망 (LAN)
◦
회사, 학교, 연구소 등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컴퓨터, 프린터, 저장 장치 등과 같은 자원을 연결하여 구성함
◦
주로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사용함
◦
사이트 간의 거리가 짧아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빠르고, 에러 발생율이 낮음
◦
주로 버스형이나 링형 구조를 사용함
•
광대역 통신망 (WAN)
◦
국가와 국가 혹은 대륙과 대륙 등과 같이 멀리 떨어진 사이트들을 연결하여 구성함
◦
사이트 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느리고, 에러 발생률이 높음
◦
일정한 지역에 있는 사이트들을 근거리 통신망으로 연결한 후, 각 근거리 통신망을 연결하는 방식을 사용함.
LAN의 표준안
NAT (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
1개의 정식 IP 주소에 대량의 가상 사설 IP 주소를 할당 및 연결하는 기능
•
1개의 IP 주소를 사용해서 외부에 접속할 수 있는 노드는 어느 시점에서 1개로 제한되는 문제가 있지만, IP 마스커레이드(Masquerade)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
IP 마스커레이드는 리눅스의 NAT 기능으로, 리눅스 서버를 통해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19. 스위치
스위치(Switch)의 분류
•
스위치는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다.
•
스위치는 OSI 7계층의 Layer에 따라 L2, L3, L4, L7로 분류된다.
*로드밸런서(Load Balancer) : 특정 서버에만 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트래픽을 분산시켜주는 장비
스위칭(Switching) 방식
•
Store and Forwarding
◦
데이터를 모두 받은 후 스위칭하는 방식
•
Cut-through
◦
데이터의 목적지 주소만을 확인한 후 바로 스위칭하는 방식
•
Fagment Free
◦
Store and Forwarding과 Cut-through 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
백본 스위치 (Backbone Switch)
•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중추적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를 백본(Backbone)이라 하고, 백본에서 스위칭 역할을 하는 장비를 백본 스위치 라고 한다.
•
모든 패킷이 지나가는 네트워크의 중심에 배치한다.
•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려면 고성능의 백본 스위치를 사용해야 한다.
•
주로 L3 스위치가 백본 스위치의 역할을 한다.
Hierarchical 3 Layer 모델
•
네트워크 구성 시 사용되는 모델의 한 종류로, 액세스 계층, 디스트리뷰션 계층, 코어 계층으로 나뉜다.
20. 경로 제어 / 트래픽 제어
경로 제어 (Routing)
•
송수신 측 간의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
경로 제어표를 참조해서 이루어지며, 라우터에 의해 수행된다.
•
경로 제어 요소
◦
성능 기준
◦
경로의 결정 시간과 장소
◦
정보 발생지
◦
경로 정보의 갱신 시간
경로 제어 프로토콜 (Routing Protocol)
•
IGP (Interior Gateway Protocol,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하나의 자율 시스템(AS) 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이라고도 불리며, 최단 경로 탐색에 Bellman-Ford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
소규모 동종의 네트워크 내에서 효율적인 방법
▪
최대 홉 수를 15로 제한하므로, 15 이상의 경우는 도달할 수 없는 네트워크를 의미하는데 이것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RIP를 사용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
라우팅 정보를 30초마다 네트워크 내의 모든 라우터에 알리며, 180초 이내에 새로운 라우팅 정보가 수신되지 않으면 해당 경로를 이상 상태로 간주한다.
◦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
▪
RIP의 단점을 해결하여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된다.
▪
인터넷 망에서 이용자가 최단 경로를 선정할 수 있도록 라우팅 정보에 노드 간의 거리 정보, 링크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최단 경로로 라우팅을 지원한다.
▪
최단 경로 탐색에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라우팅 정보에 변화가 생길 경우, 변화된 정보만 네트워크 내의 모든 라우터에 알린다.
▪
하나의 자율 시스템에서 동작하면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의 그룹에 도달한다.
•
EGP (Exterior Gateway Protocol,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즉 게이트웨이 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BGP (Border Gateway Protocol)
◦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로, EG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
초기에 BGP 라우터들이 연결될 때에는 전체 경로 제어표(라우팅 테이블)를 교환하고, 이후에는 변화된 정보만을 교환한다.
*최적 패킷 교환 경로는 어느 한 경로에 데이터의 양이 집중되는 것을 피하면서, 최저의 비용으로 최단 시간에 송신할 수 있는 경로를 의미한다.
*경로제어표(Routing Table)은 일반적으로 라우팅 테이블이라고 하며, 다음 홉 주소, 메트릭, 목적지(수신지) 주소가 저장된다.
*자율 시스템(AS)은 하나의 도메인에 속하는 라우터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하나의 자율 시스템에 속한다는 것은 하나의 도메인에 속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홉(Hop)이란 데이터가 목적지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거치는 네트워크의 수를 의미한다.
트래픽 제어 (Traffic Control)
•
네트워크의 보호, 성능 유지,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
•
종류
◦
흐름제어
◦
혼합제어
◦
교착 상태 방지
흐름 제어 (Flow Control)
•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
◦
수신 측에서는 수신된 데이터를 버퍼에 저장한 후, 순차적으로 처리해서 상위 계층으로 전달하는데, 송신 측의 속도가 수신 측보다 빠르면 수신된 데이터 양이 제한된 버퍼를 초과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수신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은 송신 측과 수신 측의 전송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예방할 수 있는데, 이것을 흐름제어 라고 한다.
혼합 제어 (Congestion Control)
•
흐름제어가 송수신 측 사이의 패킷 수를 제어하는 기능이라면, 폭주 제어는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를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
송신 측에서 전송한 데이터는 수신 측에 도착할 때까지 여러 개의 라우터를 거치는데, 데이터의 양이 라우터가 처리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하면 초과된 데이터는 라우터가 처리하지 못한다.
◦
송신 측에서는 라우터가 처리하지 못한 데이터를 손실 데이터로 간주하고, 계속 재전송하게 되므로 네트워크는 더욱 더 혼잡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송신 측의 전송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예방할 수 있는데 이것을 폭주 제어라고 한다.
21. SW 관련 신기술
SW 관련 신기술
•
인공지능
◦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 학습, 판단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
패턴 인식, 전문가 시스템, 로봇 공학 등
•
뉴럴링크 (Neuralink)
◦
미국의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
◦
뉴럴링크가 개발하고 있는 기술은 ‘신경 레이스(Neural Lace)’로, 작은 전극을 뇌에 이식함으로써 생각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딥 러닝
◦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 (ANN, Artificial Neural Network)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
•
전문가 시스템 (Expert System)
◦
의료 진단 등과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
증강현실 (AR)
◦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로, 혼합 현실(MR) 이라고도 부름
•
블록체인
◦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Peer)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
•
분산 원장 기술 (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P2P 망내의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
•
해시 (Hash)
◦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하는 것
•
양자 암호키 분해 (QKD, Quantum Key Distribution)
◦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
◦
두 시스템이 암호 알고리즘 동작을 위한 비밀키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양자 암호키 분배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하는 방식으로 활용
•
프라이버시 강화기술 (PET, Privacy Enhancing Technology)
◦
개인정보 침해 위협을 관리하기 위한 핵심 기술
◦
암호화, 익명화 등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에서 사용자가 직적ㅂ 개인정보를 통제하기 위한 기술까지 다양한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을 통칭함
•
공통 평가 기준 (CC, Common Criteria)
◦
정보 보호 제품 평가 기준
◦
정보화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화 제품의 정보 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 환경 등급을 정한 기준
•
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 (PIA, Privacy Impact Assessment)
◦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기존 정보시스템의 중요한 변경 시 시스템의 구축, 운영이 기업의 고객은 물론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 분석, 평가하는 제도
•
그레이웨어 (Grayware)
◦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 트랙웨어, 기타 악성 코드나 악성 공유웨어를 말함.
•
매시업 (Meshup)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
◦
즉, 다수의 정보원이 제공하는 컨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함
•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RIA)
◦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기존 HTML 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 페이지 제작 기술
•
시멘틱 웹 (Semantic Web)
◦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
증발품 (Vaporware)
◦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
•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OGSA)
◦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OA)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
◦
SOA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성 계층
▪
표현(Presentation) 계층
▪
업무 프로세스(Biz-Process) 계층
▪
서비스 중간(Service Intermediary) 계층
▪
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 계층
▪
데이터 저장(Persistency) 계층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애스크로 (Software Escrow)
◦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사용 및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소스 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 3의 기관에 보관하는 것
•
복잡 이벤트 처리 (CEP, Complex Event Processing)
◦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많은 사건들 중 의미가 있는 것만을 추출할 수 있도록 사건 발생 조건을 정의하는 데이터 처리 방법
•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
현실 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
◦
자동차, 항공, 에너지, 국방,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음
◦
실제 물리적인 자산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함으로써 실제 자산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자산 최적화, 돌발 사고 최소화, 생산성 증가 등 설계부터 제조,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22.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을 최소화하여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일련의 보안 활동
•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은 데이터의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관련 기관
소프트웨어 개발 직무별 보안 활동
•
프로젝트 관리자 (PM)
◦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보안 전략을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달
◦
조직 구성원들에게 으용 프로그램 보안 영향을 이해시킴
•
요구사항 분석가 (Requirement Specifier)
◦
아키텍트가 고려해야 할 보안 관련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설명함
◦
프로젝트 팀이 고려해야 할 구조 정의 및 해당 구조에 존재하는 자원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을 정의함
•
아키텍트 (Architect)
◦
보안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안 기술 문제를 충분히 이해함
◦
시스템에 사용되는 모든 리소스 정의 및 각 리소스 별로 적절한 보안 요구사항을 정의함
•
설계자 (Designer)
◦
특정 기술에 대해 보안 요구사항의 만족성 여부를 확인함
◦
문제 발생 시 최선의 문제 해결 방법을 결정함
•
구현 개발자 (Implementer)
◦
구조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원활히 구현할 수 있도록 시큐어 코딩 표준을 준수하여 개발
•
테스트 분석가
◦
소프트웨어 개발 요구사항과 구현 결과를 반복적으로 확인함
•
보안 감사자 (Security Auditor)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현재 상태의 보안을 보장함
◦
요구사항 검토 시 요구사항의 적합성과 완전성을 확인함
23.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활동 관련 법령 및 규정
24. HW 관련 기술
HW 관련 기술
•
고가용성 (HA, High Availability)
◦
긴 시간동안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장애 발생 시 즉시 다른 시스템으로 대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메커니즘
•
3D Printing
◦
대상을 평면에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체 물체로 만들어내는 것
◦
아주 얇은 두께로 한층한층 쌓아 하나의 형태를 만들어 내는 기술을 이용함
•
4D Printing
◦
특정 기능이나 환경 조건이 갖추어지면 스스로 형태를 변화시키거나 제조되는 자가 조립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3D Printing 하는 기술
•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
◦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로 디스크 배열을 구성하여 파일을 구성하고 있는 데이터 블록들을 서로 다른 디스크들에 분산 저장할 경우, 그 블록들을 여러 디스크에서 동시에 읽거나 쓸 수 있으므로, 디스크의 속도가 매우 향상되는데, 이 기술을 RAID 라고 함
•
4K 해상도
•
N-Screen
◦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컨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Companion Screen
◦
TV 방송 시청 시 방송 내용을 공유하여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의미
◦
N-Screen의 한 종류로 세컨드 스크린이라 불림
•
Thin Client PC
◦
하드디스크나 주변 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개인용 컴퓨터
◦
서버 기반 컴퓨팅과 관계가 깊음
•
Phablet
◦
폰과 태블릿의 합성어로, 태플릿 기능을 포함한 5인치 이상의 대화면 스마트폰
•
MEMS (Micro-Electro Mechanical Systems)
◦
초정밀 반도체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센서, Actuator 등 기계 구조를 다양한 기술로 미세 가공하여 전기기계적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한 초미세 장치
•
TrustZone Technology
◦
하나의 프로세서 내에 일반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일반 구역과 보안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보안 구역을 분할하여 관리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술
•
M-DISC
◦
한 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할 수 있는 광 저장장치
◦
디스크 표면의 무기물층에 레이저를 이용해 자료를 조각해서 기록
◦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ㅇ낳는 금속 활자처럼 빛, 열, 습기 등의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음
•
멤리스터 (Memristor)
◦
메모리와 레지스터의 합성어로, 전류의 방향과 양 등 기존의 경험을 모두 기억하는 특별한 소자
◦
레지스터, 커패시터, 인덕터에 이어 네 번째 전자회로 구성 요소라 불리고 있음
25. Secure OS
Secure OS
•
기존의 운영체제에 내재된 보안 취약점을 해소하기 위해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이식하여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보호하는 운영체제
•
보안 커널은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의미하며, TCB를 기준으로 참조 모니터의 개념을 구현하고 집행한다.
◦
TCB (Trusted Computing Base)
▪
운영체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펌웨어 등 컴퓨터 시스템 내의 모든 장치가 보안 정책을 따르도록 설계한 보호 메커니즘
•
보호 방법을 구현하기 복잡한 것부터 차례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암호적 분리 (Cryptogaphic Separation)
▪
내부 정보를 암호화 하는 방법
◦
논리적 분리 (Logical Separation)
▪
프로세스의 논리적 구역을 지정하여 구역을 벗어나는 행위를 제한하는 방법
◦
시간적 분리 (Temporal Separation)
▪
동일 시간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수행되도록 하여 동시 실행으로 발생하는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는 방법
◦
물리적 분리 (Physical Separation)
▪
사용자별로 특정 장비만 사용하도록 제한하는 방법
•
Secure OS의 보안 기능
◦
식별 및 인증
◦
임의적/강제적 접근 통제
◦
객체 재사용 보호
◦
완전한 조정
◦
신뢰 경로
◦
감사 및 감사기록 축소 등
참조 모니터 (Reference Monitor)
•
보호 대상 객체에 대한 접근 통제를 수행하는 추상 머신이며, 이것을 실제고 구현한 것이 보안 커널이다.
•
보안 커널 데이터베이스 (SKDB)를 참조하여 객체에 대한 접근 허가 여부를 결정한다.
•
특징
◦
격리성 (Isolation) : 부정 조작이 불가능해야 함
◦
검증가능성(Verifiability) : 적절히 구현되었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함
◦
완전성 (Completeness) : 우회가 불가능해야 함
26. DB 관련 신기술
DB 관련 신기술
•
빅데이터
•
브로드 데이터 (Broad Data)
◦
다양한 채널에서 소비자와 상호 작용을 통해 생성된 것으로, 기업 마케팅에 있어 효율적이고 다양한 데이터이며, 이전에 사용하지 않거나 알지 못했던 새로운 데이터나 기존 데이터에 새로운 가치가 더해진 데이터
•
메타 데이터 (Meta Data)
◦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 주는 데이터
◦
컴퓨터에서는 데이터 사전의 내용, 스키마 등을 의미
◦
HTML 문서에서는 메타 태그 내의 내용이 메타 데이터
•
디지털 아카이빙 (Digital Archiving)
◦
디지털 정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
◦
아날로그 컨텐츠는 디지털로 변환한 후 압축해서 저장하고, 디지털 컨텐츠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메타 데이터를 만들어 DB하는 작업
•
하둡 (Hadoop)
◦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
◦
일반 PC급 컴퓨터들로 가상화된 대형 스토리지를 형성하고 그 안에 보관된 거대한 데이터 세트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 된 자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
맵리듀스 (MapReduce)
◦
대용량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모델
◦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연관성 있는 데이터 분류로 묶는 Map 작업을 수행한 후,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Reduce 작업을 수행함
◦
Google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대표적인 데이터 처리를 위한 병렬 처리 기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음
•
타조 (Tajo)
◦
오픈 소스 기반 분산 컴퓨팅 플랫폼인 아파치 하둡 기반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
•
데이터 다이어드
◦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압축하고, 중복된 정보는 중복을 배제하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나누어 작업하는 방법
•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
◦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에 내재된 변수 사이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여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는 기법
•
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방식
◦
연산
▪
Roll-up
▪
Drill-down
▪
Drill-through
▪
Drill-across
▪
Pivoting
▪
Slicing
▪
Dicing
27. 회복 / 병행 제어
회복 (Recovery)
•
트랜잭션들을 수행하는 도중 장애가 발생하여 데이터베이스가 손상되었을 때 손상되기 이전의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작업
•
종류
◦
연기 갱신 기법 (Deferred Update)
▪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때까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실질적인 갱신을 연기하는 방법
▪
트랜잭션이 수행되는 동안 갱신된 내용은 일단 로그에 보관된ㅁ
▪
트랜잭션의 부분 완료 시점에 로그에 보관한 갱신 내용을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기록
▪
Redo 작업만 가능
◦
즉각 갱신 기법 (Immediate Update)
▪
트랜잭션이 데이터를 갱신하면 트랜잭션이 부분 완료되기 전이라도 즉시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방법
▪
장애가 발생하여 회복 작업 할 경우를 대비하여 갱신된 내용들은 로그에 보관시킴
▪
Redo와 Undo 모두 사용 가능
◦
Shadow Paging
▪
갱신 이전의 데이터베이스를 일정 크기의 페이지 단위로 구성하여 각 페이지마다 복사본인 그림자 페이지를 별도 보관해 놓고, 실제 페이지를 대상으로 갱신 작업을 수행하다가 장애가 발생하여 트랜잭션 적업을 Rollback 시킬 때는 갱신 이후의 실제 페이지 부분을 그림자 페이지로 대체하여 회복시키는 기법
◦
Check Point
▪
트랜잭션 실행 중, 특정 단계에서 재실행할 수 있도록 갱신 내용이나 시스템에 대한 상황 등에 관한 정보와 함께 검사점을 로그에 보관해두고, 장애 발생시 트랜잭션 전체를 철회하지 않고 검사점부터 회복 작업을 수행하여 회복 시간을 절약하도록 하는 기법
재시도 (Redo)
•
덤프와 로그를 이용하여 가장 최근의 정상적인 데이터베이스로 회복시킨 후, 트랜잭션을 재실행 하는 것
◦
덤프(Dump) : 주기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복사해 두는 것
◦
로그 : 갱신되기 전후의 내용을 기록하는 별도의 파일로, 저널이라고도 함
병행 제어 (Concurrency Control)
•
다중 프로그램의 이점을 활용하여 동시에 여러 개의 트랜잭션을 병행 수행할 때, 동시에 실행되는 트랜잭션들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파괴하지 않도록 트랜잭션 간의 상호 작용을 제어하는 것
◦
이점
▪
프로세서의 이용률 증가
▪
전체 트랜잭션의 작업 처리율 향상
•
병행제어 없이 트랜잭션들이 데이터베이스에 동시에 접근하도록 허용할 경우, 갱신 분실, 비완료 의존성, 모순성, 연쇄복귀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
갱신 분실(Lost Update)
▪
2개 이상의 트랜잭션이 같은 자료를 공유하여 갱신할 때 갱신 결과의 일부가 없어지는 현상
◦
비완료 의존성
▪
하나의 트랜잭션 수행이 실패한 후, 회복되기 전에 다른 트랜잭션이 실패한 갱신 결과를 참조하는 현상
◦
연쇄 복귀 (Cascading Rollback)
▪
병행 수행되던 트랜잭션들 중 어느 하나에 문제가 생겨 Rollback 하는 경우, 다른 트랜잭션도 함께 Rollback 되는 현상
병행 제어 기법의 종류
•
로킹 (Locking)
◦
트랜잭션들이 어떤 로킹 단위를 액세스하기 전에 Lock(잠금)을 요청해서 Lock이 허락되어야만 그 로킹 단위를 액세스 할 수 있또록 하는 기법
◦
주요 데이터의 액세스를 상호 배타적으로 함
•
타임 스탬프 순서 (Time Stamp Ordering)
◦
트랜잭션과 트랜잭션이 읽거나 갱신한 데이터에 대해 트랜잭션이 실행을 하기 전에 시간표(Time Stamp)를 부여하여 부여된 시간에 따라 트랜잭션 작업을 수행하는 기법
◦
직렬성 순서를 결정하기 위해 트랜잭션 간의 처리 순서를 미리 선택하는 기법들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
•
최적 병행 수행
•
다중 버전 기법
로킹 단위 (Locking Granularity)
•
병행 제어에서 한꺼번에 로킹할 수 있는 객체의 크기
•
데이터베이스, 파일, 레코드, 필드 등이 로킹 단위가 될 수 있다.
•
로킹 단위가 크면, 로크 수가 작아 관리하기 쉽지만, 병행성 수준은 낮아진다.
•
로킹 단위가 작으면, 로크 수가 많아 관리하기 복잡해 오버헤드가 증가하지만, 병행성 수준이 높아진다.
◦
병행성 수준
▪
병행성 수준이 낮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감소한다는 의미
▪
병행성 수준이 높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증가한다는 의미
28. 교착 상태
교착 상태 (Dead Lock)
•
상호 배제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점
•
둘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
상호 배제 (Mutual Exclusion)
◦
한 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점유와 대기 (Hold and Wait)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있어야 함
•
비선점 (Non-Preemption)
◦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어야 함
•
환형 대기 (Circular Wait)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에 있는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해야 함
교착 상태의 해결 방법
•
예방 기법 (Prevention)
◦
교착 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법
◦
교착 상태 발생의 4가지 조건 중에서 어느 하나를 제거함으로써 수행됨
◦
자원의 낭비가 가장 심한 기법
•
회피 기법 (Avoidance)
◦
교착 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적절히 피해나가는 방법
◦
주로 은행원 알고리즘이 사용됨
◦
은행원 알고리(Banker’s Algorithm)
▪
다익스트라가 제안한 것으로, 은행에서 모든 고객의 요구가 충족되도록 현금을 할당하는 데서 유래한 기법
•
발견 기법 (Detection)
◦
시스템에 교착 상태가 발생했는지 점검하여 교착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발견하는 것
◦
교착 상태 발견 알고리즘 자원 할당 그래프 등을 사용할 수 있음
•
회복 기법 (Recovery)
◦
교착 상태를 일으킨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교착 상태의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을 선점하여 프로세스나 자원을 회복하는 것
29.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표준화
•
시스템을 구성하는 데이터 요소의 명칭, 정의, 형식, 규칙에 대한 원칙을 수립하고 적용하는 것
•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통해 사용자가 데이터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 항목명이 부여된다.
•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통해 엔티티, 속, 테이블 ,컬럼 등 데이터 요소에 쓰일 단어에 대해 일정한 규칙이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