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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화면 설계

생성일
2023/07/11 14:12
태그
화면 설계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ser Interface)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3가지 분야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컨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2. UI 표준 및 지침

UI 표준 및 지침

UI 표준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으로, 화면 구성이나 화면 이동 등이 포함된다.
UI 지침
UI 요구사항, 구현 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을 의미한다.

UI 스타일 가이드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들
구동 환경,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등을 정의한다.

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순서

3. UI 설계 도구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
와이어프레임은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한다.
개발자나 디자니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한다.
페이지의 영역 구분, 컨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한다.
와이어프레임 툴: 손그림, 파워포인트 등

목업 (Mockup)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만든다.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스토리보드 (StoryBoard)

와이어프레임에 컨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다.

프로토타입 (Prototype)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인터랙션 (Interaction)
사용자와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이 UI라면, 인터랙션은 UI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련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마우스로 화면의 어떤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이 그에 맞게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일부 핵심적인 기능만을 제공한다.
종류
페이퍼 프로토타입
스케치, 그림,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
제작기간이 짧은 경우,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 업무 협의가 빠를 경우 사용함
디지털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 사용함.

유스케이스 (Use Case)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된다.

4. UI 요구사항 확인

UI 요구사항 확인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한 후 작성해야한다.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

UI 요구사항 작성 순서

요구사항 요소

5. 품질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의 특성의 총체이다.
소프트웨어의 품질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된다.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6. UI 설계

UI 설계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기획자, 개발자, 디나이너 등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작성
UI 설계서 작성 순서

UI 흐름 설계

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
UI 흐름 설계 순서

UI 상세 설계

UI 상세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UI 상세 설계를 할 때는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한다.
UI 상세 설계 순서

UI 시나리오 문서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정리한 문서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UI 시나리오 문서의 조건

7. HCI / UX / 감성 공학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UX)를 만드는 것이다.
HCI는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한다.

UX (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한다.
UX는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이다.
UX의 특징

감성 공학

제품이나 작업 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인문사회과학, 공학, 의학 등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 과학이다.
감성 공학의 목적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이다.
감성 공학은 인간의 감성을 구체적으로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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